눈물흘림증이란?

눈물길은 눈에서 코를 통해 눈물이 빠져나가는 곳입니다.
이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눈물이 눈에 계속 고여있다가 밖으로 흘러넘치게 됩니다. 이를 눈물흘림증(유루증)이라고 합니다.

특별한 원인은 없으며 주로 중장년층에게 자주 발생합니다.

눈물점, 누소관 코눈물관 등 다양한 부위가 폐쇄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,
안과에서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폐쇄 부위와 정도를 확인한 후 치료해야 합니다.

눈물흘림증의 증상

눈물흘림증이 생기면 눈물이 고여서 시야가 흐려집니다.
눈물을 자주 닦다가 '누낭'이라고 하는 눈물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.
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가 짓무를 수 있고 눈곱이 자주 낄 수도 있습니다.

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결막염 등의 2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심한 경우 눈물주머니에 염증, 결석, 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반드시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.

눈물흘림증의 치료

  • 눈물점 성형술

    눈물점 협착은 눈물흘림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눈물점 성형술은 협착된 눈물점의 주변조직을 충분히 제거하여
    눈물점을 확장시켜 눈물호수에서 눈물점으로 눈물의 유입이 잘 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.

    국소마취 후 눈물점 주변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시행되며,
    코눈물관 협착이 동반된 경우 실리콘 튜브 삽입술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  • 비루관 부지법 (탐침법)

    끝이 뭉특한 탐침을 이용해서 눈물길의 좁아진 부분을 넓혀주는 방법입니다.
    국소 마취 후 진행하며, 주로눈물길의 좁아진 정도가 경할 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  • 실리콘 튜브 삽입술

    비루관 부지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, 눈물길이 많이 좁아져 있을 경우 시행합니다.
    국소마취 후 실리콘 튜브(C-line)을 삽입하는 시술이며, 삽입된 튜브는 2개월~6개월 후 제거하게 됩니다.